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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 JavaScript Deep Dive] 19장: 프로토타입

yechoi 2023. 2. 19.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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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프로토타입

자바스크립트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

  • 명령형
  • 함수형
  • 프로토타입 기반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지원
  •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클래스

  • ES6 도입 but 기존의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모델을 폐지하는 것 X
  • 클래스도 함수이며 기존 프로토타입 기반 패턴의 문법적 설탕
  • 그러나 생성자 함수보다 엄격하고, 생성자 함수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도 있어 단순한 문법적 설탕으로 보기보다는 새로운 객체 생성 메커니즘으로 보는 것이 더 합당 (??? 모순이 있잖슴)

19.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속성을 통해 여러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독립적인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객체의 상태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논라적인 단위로 묶어 생각
  • 객체 = 상태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
  • 프로퍼티: 상태 데이터 / 메서드: 동작

19.2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 -> 불필요한 중복 제거

Before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Area = function () {
    // Math.PI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상수다.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 반지름이 1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1);
// 반지름이 2인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2);
// Circle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동일한 동작을 하는
//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고 모든 인스턴스가 중복 소유한다.
// getArea 메서드는 하나만 생성하여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console.log(circle1.getArea()); // 3.141592653589793
console.log(circle2.getArea()); // 12.566370614359172
After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Area 메서드를
//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한다.
// 프로토타입은 Circle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다.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
// 프로토타입 Circle.prototype으로부터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 즉,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하나의 getArea 메서드를 공유한다.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console.log(circle1.getArea()); // 3.141592653589793
console.log(circle2.getArea()); // 12.566370614359172

19.3 프로토타입 객체

  •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프로퍼티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다.
  • 객체 생성 방식에 따라 프로토타입이 결정되고 [[Prototype]]에 저장된다.
    ex)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서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되어있는 객체
  •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고,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서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image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_proto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접근자 프로퍼티 특성
    • 접근자 프로퍼티는 자체적으로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accessor function) 즉 [[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로 구성된 프로퍼티다.
    •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proto는 getter, setter(접근자 함수 = [[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에 할당된 함수)를 통해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 즉 프로토타입을 취득하거나 할당한다.
  • 상속을 통해 사용
    •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을 왜 이 프로퍼티로 접근하는가
    •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순환참조)되는 것을 방지
    • 프로토타입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non-constructor (메서드 - ES6 메서드 축약 표현을 칭함, 화살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모든 객체의 __proto__와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 소유
    • 프로토타입의 참조
    •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하기 위해 사용
  • prototype 프로퍼티
    • constructor 소유
    • 프로토타입의 참조
    • 생성자 함수가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Person.prototype === me.__proto__);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uctor 프로퍼티를 갖는다. 이는 prototype 프로퍼티로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19.4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
    •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건(= 생성한 게 누구냐면) 인스턴스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
  • 리터럴 표기에 의해 생성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객체 생성)
    •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건(= 생성한 게 누구냐면)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 없다
      ex. 객체 리터럴로 생성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객체와 비교했을 때 세부 처리 내용이 다름
    • 그렇지만 리터럴 표기로 생성한 객체나, 그렇지 않은 객체나 그 특성은 비슷 -> constructor가 같다고 치자
      ex. 객체 리터럴의 생성자 함수는 Object

19.5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앞 장의 결론: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생성자 함수와 연결됨

-> 결국 모든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쌍으로 존재하니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

  • constructor(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런타임 이전)에 프로토타입도 생성
    • 프로토타입도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 이는 항상 Object.prototype
  • non-constructor(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 -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 프로토타입이 생성되지 않는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

  • 빌트인 생성자 함수(Object, String, Number, Function, Array, RegExp, Date, Promise 등)
    •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브라우저의 window, Node.js 의 global)가 생성되는 시점 생성
    •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 = 다른 객체들이 생성되기 이전)에 프로토타입 생성

=> 어떤 객체를 생성하면 이미 존재하고 있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이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


19.6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 생성 방식(객체 리터럴 / Object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메서드 / 클래스) 공통점: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

  •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받음
  •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음
  • 빈객체 생성 후, 추가 프로퍼티 목록이 있으면 프로퍼티를 객체에 추가
  • 인수인 프로토타입을 생성할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
  • 생성한 객체 반환

=> 프로토타입은 OrdinaryObjectCreate 인수에 의해 결정

=> 이 인수는 객체 생성 시점에 생성 방식에 따라 결정

객체 리터럴

OrdinaryObjectCreate 인수(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자체 constructor는 없지만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를 자기 것처럼 씀

const obj = { x: 1 };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Object 생성자 함수

OrdinaryObjectCreate 인수(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객체 리터럴 vs Object 생성자 함수

  •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 추가
  • Object 생성자 함수: 빈 객체 생성 이후 프로퍼티

생성자 함수

OrdinaryObjectCreate 인수(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

  • Object.prototype에는 빌트인 메서드가 있지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의 프로토타입은 기본적으로는 constructor 뿐이다.
  • 그렇지만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I am ${this.name}`);
    };

19.7 프로토타입 체인

  •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할 떄,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
  •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램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메커니즘
  • 프로토타입 체인 최상위 객체는 언제나 Object.prototype
  • 그 종점에서도 프로퍼티 검색할 수 없으면 에러가 아닌 undefined를 반환

c.f. 스코프체인: 식별자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프로퍼티가 아닌 식별자는 스코프 체인에서 검색)


19.8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포함)
  • 인스턴스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
  • 프로퍼티 섀도잉: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
    • ex)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sayHello가 있는 상테에서, 같은 이름으로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를 추가할 경우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덮어쓰기 (X),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O)
      ->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가 프로퍼티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짐
    • 섀도잉된 상태에서 삭제할 때는 인스턴스 메서드가 삭제되고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남아있음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삭제하려면 직접 프로토타입에 접근해야
      ex. delete Person.prototype.sayHello

c.f.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 사용하는 방식
  • 오버로딩: 함수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드를 구별해 호출하는 방식

프로토타입의 교체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음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

예제 19-41 생성자 함수가 왜 이렇게 생겼는지 모르겠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 교체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parent 객체로 교

객체의 프로토타입이 바뀌는 것이지, me의 원래 프로토타입인 Person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프로토타입 교체를 통해 객체간의 상속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꽤나 번거롭다.

따라서 프로토타입은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19.10 instance of 연산자

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

  • true: 생성자 함수's prototype 객체가 좌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할 때
  • false: 그렇지 않을 때

19.11 직접 상속

Object.create

/** 
/* 지정된 프로토타입 및 프로퍼티를 같은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 @params {Object} prototype -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개체
/* @params {Object} [properiesObject] -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
/* @return {Object} 지정된 프로토타입 및 프로퍼티를 갖는 새로운 객체
/* 
Object.create(prototype, [, properiesObject];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

const myProto = { x : 10 };
const obj = {
    __proto__: myProto;
};

19.12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 생성자 함수 객체가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없다(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 가능)19.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 프로퍼티 키 in 객체: 객체 내 특정 프로퍼티 존재하는지 확인
  • Reflect.has(객체, 프로퍼티 키)
  • 객체.hasOwnProperty(프로퍼티 키)19.14 프로퍼티 열거
  • for (변수 선언문 in 객체) {...}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
  • Object.key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 Object.valu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
  • Object.entri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을 배열에 담아 반환

19.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 프로퍼티 키 in 객체: 객체 내 특정 프로퍼티 존재하는지 확인
  • Reflect.has(객체, 프로퍼티 키)
  • 객체.hasOwnProperty(프로퍼티 키)19.14 프로퍼티 열거
  • for (변수 선언문 in 객체) {...}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
  • Object.key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 Object.valu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
  • Object.entri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을 배열에 담아 반환

19.14 프로퍼티 열거

  • for (변수 선언문 in 객체) {...}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
  • Object.key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 Object.valu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
  • Object.entries (ES8 도입):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을 배열에 담아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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