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psql extension
- mistel키보드
- GraphQL
- 부동소수점
- 이노베이션아카데미
- 자료구조
- 스플릿키보드
- 정렬
- 쿠버네티스
- 42seoul
- 스타트업
- 도커
- 레이캐스팅
- adminbro
- 파이썬
- enable_if
- SFINAE
- 엣지컴퓨팅
- 어셈블리어
- 텍스트북
- Cloud Spanner
- 42서울
- uuid-ossp
- 창업
- raycasting
- 동료학습
- schema first
- 프라이빗클라우드
- 어셈블리
- c++
Archives
- Today
- Total
written by yechoi
[텍스트북] 1. 스타트업이란 본문
반응형
[텍스트북] 1. 스타트업이란
김동환 아이디어스 대표
스타트업이란
- 빠르게 성장하는 성장곡선(J 커브)
- 다양한 혁신적 시도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가
- 어떤 이유든 해야하는 명확한 이유가 필요
- 동시다발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정신적, 경제적 어려움에도 멘탈관리가 중요
스타트업을 해야 하는 이유
-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가 가시화
-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성취감
스타트업이 풀어야 하는 문제
- 발견하지 못한 문제
- 발견했지만 해결하지 못한 문제
- 크고 중요한 문제여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하다
- 영향을 받는 사람이 많은 큰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 작은 문제도 같은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큰 문제를 해결하는 게 바람직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했나
- 오프라인 공간에 한정된 핸드메이드 거래를 온라인으로
왜 그 문제를 풀고 싶었나
- 사촌동생 도자기 공방 활동을 통해 수요 파악
- 해외 마켓플레이스 성공 사례는 이미 있었음
스타트업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 발견되지 않은 문제
최혁재 스푼라디오 대표
스푼라디오가 해결하려 했던 문제
- 속마음을 신분 노출없이 터놓을 수 있는 서비스
-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개인 라디오를 진행하고 있음
- 라디오를 진행하고자 하는 수요는 있으나 다른 서비스들은 영상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
- 이러한 수요가 라디오 서비스가 가능한 스푼에 유입
스타트업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
- 서비스와 제품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불하기 아깝지 않은 가치를 가져야
- 상업 전반에서 타겟 연령층을 모두 섭렵할 수 있는 시장 우위를 가지는 규모, 목표가 있어야
박현우 왓챠 대표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했나
- 사업 시작 시기(2010년대 초) 모든 온라인 서비스는 모든 유저에게 동일한 정보를 서빙
- 관심사, 취향이 다른 사람들에게 개인화된 경험 제공하고자
왜 그 문제를 풀고 싶었나
- 2003년부터 엑셀파일에 사업 아이디어 모은 게 40여개
- 수많은 정보를 나에게 맞게 제공했으면 좋겠다고 생각
- 모바일 시장의 성장, 개인화 서비스에 적절한 환경
- 개인화 추천을 머신러닝과 딥러닝으로
왜 영화 추천인가?
- 영화는 대중적인 도메인이라 충분한 유저, 충분한 사이즈 비즈니스 가능
- 영화는 다양한 메타데이터 있음(장르, 배우, 배급사...)
- 추천 엔진을 개발하기 좋은 영역
- 이미 별점 평가 형태로 익숙해져 있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 창업자 본인이 불편하고 해결하고 싶은 욕망이 강한 문제
- 욕망이 강하지 않으면 많은 어려움 앞에서 끈기가 약해짐('다른 걸 할 걸 그랬나...')
- 문제를 해결했을 때 큰 가치가 있는 것
- 임팩트를 끼칠 수 있는 시장이 크거나, 유저의 고통이 큰것
- 창업자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는 것(이미 유저인 상황)
- 시장에 대한 스터디가 줄어듦
문성욱 블라인드 대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나
- 부서의 장벽을 없앤 익명 공간이 필요함
- 회사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
- 회사의 직급, 구조 관계없이 직장인끼리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
왜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나
- 삶의 대부분을 보내는 공간
- 어려운 곳으로 인식하면 삶의 만족도 떨어짐
- 위로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간 필요
스타트업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
- 쉬운 문제는 없어서 하나하나 프로세스에 영혼을 갈아 넣어야
- 스케일업, 치열하게 고민해야
이 강의를 보고 느낀점
- 아직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없지만, 이번 강의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점이 될 듯하다. '창업자가 해결하려는 욕망이 큰 문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마켓 플레이스가 생성될 문제' 두 가지가 가장 인상 깊게 남았다.
반응형